id="tt-body-page" 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식재료관련

고춧가루 냉동실에서 꺼내세요!

by 더블디21아빠 2023. 12. 11.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더블디21아빠입니다.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이 편리하게 살 수 있는 그날까지 제가 알고 있고 공부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긍정의 응원과 힘이 되는 클릭 부탁드립니다.

 

 

고춧가루는 우리 일상에서 아마도 손에 꼽힐 정도로 많이 사용하는 식재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런데 과연 보관하는 법을 제대로 아는 분들이 얼마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춧가루를 쓸 양보다 많이 구매해서 냉동보관하면서 꺼내 쓰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냉동보관하면 상하지 않고 곰팡이도 피지 않으니 장기 보관 가능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오산입니다. 음식을 냉동보관하면 상하지 않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곰팡이가 피는 속도를 늦춰주거나 식재료의 보관기간이 길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고춧가루의 냉동보관은 이 다릅니다.

 

연구원은 냉동실에 고춧가루가 있다면 당장 꺼내야 다고 조언합니다. 냉동실에 보관한 음식은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해 장기간 보관을 원하는 음식들을 넣곤 합니다. 그런데 고춧가루와 말린 고추엔 아스퍼질러스와 페니실리움 곰팡이가 발생합니다. 일부 아스퍼질러스 종은 아플라톡신과 오크라톡신 같은 곰팡이 소를 생성한다고 합니다. 아플라톡신은 강독성의 발암물질로 270~280도 이상으로 가열해야 분해되기 때문에 조리를 하더라도 제거되지 않습니다.

 

농촌진흥청의 연구에 의하면,

 

고춧가루는 마이너스 20도나 0도, 4도등의 온도에서 보관할 때보다 10도에 보관할 곰팡이 발생이 가장 적은 으로 나타났습니다. 곰팡이는 습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건조한 곳에서 보관하시는 좋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고춧가루는 10도, 건고추는 0도의 온도에서 꼭 밀봉 저장하되 69% 이하로 습도를 유지하면 최대한 오래 보관할 있습니다. 

 

고춧가루 보관법에 대해 공유해 드렸습니다. 혹시라도 집에 고춧가루를 냉동 보관하고 계시다면 당장 꺼내서 밀봉 후 창고에 두시길 바랍니다. 12월 현재, 날이 춥고 건조해서 그냥 창고나 주방 찬장에 고춧가루를 밀봉해서 두면 딱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인 생각은 10도라는 온도를 설정해서 고춧가루를 단독으로 밀봉해서 보관하면 가장 좋겠지만 모든 가정이 그런 여건이 안될 것입니다. 냉동보관하는 이유는 아마도 워낙 많이 쓰는 식재료다 보니 몇 달 치 사용분량을 구매하여 장기보관을 위해 냉동보관한다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각 가정마다 사용하는 양을 체크해서 적당량을 구매하여 그때그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이 편리하게 살 수 있는 그날까지 제가 알고 있고 공부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긍정의 응원과 힘이 되는 클릭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LIST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