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tt-body-page" 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건강 관련

오늘의 주인공 '물'

by 더블디21아빠 2023. 9. 26.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과일주스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는 과일아저씨입니다. 슈퍼푸드인 케일, 토마토, 블루베리, 그리고 아침공복에 먹으면 좋은 사과 등등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적당량 꾸준히 섭취하면 몸에 이로운 효과를 줍니다. 그러나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꾸준히 물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셔서 드시는 아침 공복 물 한 잔이 바로 오늘의 핵심키워드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물 한 잔 드시면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이렇게 좋은 아침 공복 물 한잔도 그냥 드시면 절대 안 됩니다.

반드시 주의하셔야 하는 핵심 포인트가 딱 세 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 반드시 입을 헹군 후에 드셔야 합니다.
정말 최고로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아침에 일어나게 되면 입속에 세균이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박테리아와 세균이 가득한 입을 헹구지 않고 그냥 물을 드시면 박테리아를 마시는 것과 같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밤에 주무시기 전에 양치질을 하셨어도 밤새 일어난 신진대사 때문에 입안에 세균이 가득해지는 것입니다. 게다가 따뜻하고 축축한 입속은 세균이 증식하기 정말 좋은 최적의 상태랍니다. 그렇다면 공복에 물 한잔을 어떻게 드셔야 할까요? 바로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로 입을 헹궈내신 후에 드시면 됩니다. 양치질을 하실 필요 없이 물로 가글을 한두 번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간단한 과정만으로도 밤새 입안에 증식한 세균의 상당 부분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답니다. 그런데 혹여, 아침에 일어나서 입속 세균의 제거를 위해서 양치질 대신 가글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아침 일찍 가글액으로 가글을 하시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밤새 건조해지기 쉬운 입속에 가글액이 들어가면 구강 피부에 흡착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에 물 한잔 드시기 전에 물로 가글을 한두 번 해주시면 됩니다. 물로 가글을 하시는 것도 귀찮으시다면, 단순히 아침에 일어나서 침을 뱉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효과가 있답니다.


두 번째, 미지근한 물을 드셔야 합니다.
뜨거운 물도 안 되고, 차가운 물도 좋지 않습니다. 아침 공복에는 딱 미지근한 물을 드셔야 합니다. 아침에 잠에서 깨면 맑은 정신과 갈증 해소를 위해서 공복에 시원한 물 한 잔 벌컥벌컥 들이켜는 분들 계실 듯합니다. 앞으로는 안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침 공복에 찬물을 드시게 되면 자율신경계를 자극하기 때문에 오히려 심장에 충격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서 물을 드셨지만, 오히려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부정맥 등의 심장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차가운 아이스크림이나 샤베트를 드실 때에 이가 시린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찬물 역시 이가 시린 느낌을 줍니다. 갑자기 뜨겁거나 차가운 것이 치아에 닿게 되면 우리의 이와 잇몸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찬물을 드시게 되면 치아를 형성하고 있는 법랑질과 상아질이 팽창하면서 치아의 균열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양치질을 할 때도 미지근한 물로 헹구라고 말씀드리는 것이랍니다. 오복 중의 하나인 치아 꼭 미지근한 물로 입을 헹구고 아침에 챙겨 드셔야 합니다. 정확한 온도를 말씀드리자면, 체온보다 약간 낮은 30도 정도의 미지근한 상온의 물이면 딱 좋습니다. 또한 차갑거나 뜨거운 물을 드시면 오히려 체온 유지를 위해서 에너지가 쓰이니, 아침에 활기찬 에너지를 뺏기게 된답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 차가운 물을 드시면 체온이 지나치게 감소하고, 위장의 혈류량이 떨어져서 소화액 분비가 저하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혈액순환과 신진대사,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기 위해서 꼭 아침에 미지근한 물을 드셔야 합니다.

 

초정탄산수 플레인 350ml, 24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마지막 대망의 세 번째는 바로 아침 공복에는 물을 천천히 마셔야 합니다.
밤중에 땀이나 호흡으로 수분이 지나치게 방출되면 아침에 목이 말라서 물을 벌컥벌컥 드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정말 좋지 않은 습관이니 반드시 천천히 드셔야 합니다. 고혈압이 있으면서 뇌동맥류나 뇌출혈에 병력이 있으시다면, 물을 빨리 마시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뇌나 심장의 혈관에 혈류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혈관이 파열되거나 터지는 엄청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급격한 체내 수분 증가는 엄청난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을 너무 많이 드시면 체내의 세포 내 염분 농도가 급격히 낮아지고, 수분 농도는 높아지게 됩니다. 그 결과 세포가 땡땡하게 부풀게 되고, 뇌세포가 부을 경우 두개골의 압력을 높여서 두통과 호흡 곤란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또 전해질 수치가 떨어지면서 몸의 균형이 무너지고, 근육의 경련이 오히려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물을 한 번에 드시지 마시고, 5분 정도의 시간 동안 천천히 마셔야 안전합니다.

 

그러면 건강을 위해서는 물을 도대체 얼마나 마셔야 할까요? 숫자는 전혀 중요하지 않으니 목이 마르실 때 적당히 챙겨서 마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함께 정리해 보면 아침에 일어나셔서 반드시 물로 입을 헹군 후에 미지근한 물을 천천히 드시면 이 만한 보약이 없다고 여러 전문가들이 얘기하고 있으니 오늘부터 한 번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LIST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