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과일아저씨입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요 근래 며칠 동안 포스팅을 못 올렸습니다. 오늘부터 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이 편리하게 살 수 있는 그날까지 제가 알고 있고 공부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긍정의 응원과 힘이 되는 클릭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보이스피싱으로 개인정보가 누출되었을 때 빠르게 피해 방지를 위해 은행 지급 정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난 5월 경기도 성남시의 한 은행원은 은행에 방문한 고객이 피싱 범죄에 노출된 것 같은 모습을 보이자, 그 즉시 보이스피싱임을 직감하고, 고객의 계좌 입출금 지급 정지, otp 등을 폐기하여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현재는 피싱 사기가 극성하고 있는 상황인데 심지어 요새 내가 직접 범인들에게 돈을 입금하지 않아도 내 개인 정보만 알면 내 명의로 개설된 모든 은행 계좌에 있는 돈을 모두 빼간 다음 대출까지 받아서 빼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정부는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지난해 12월 내놨는데요. 관련 제도는 바로 본인 명의의 모든 은행 계좌를 단 한 번에 지급 정지시킬 수 있는 본인 계좌 일괄 지급정지 서비스입니다. 기존에는 보이스피싱을 당했을 때 지급 정지 하려면 직접 은행을 하나하나 찾아가거나, 내가 가진 모든 계좌의 은행에 일일이 다 전화해서 지급 정지 신청을 해야만 했기 때문에 그 시간 동안 보이스피싱 일당이 내 계좌를 모두 털어가 버린다는 단점과 우려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불합리함을 막기 위해 지난해 12월 본인 계좌 일괄 지급 정지 서비스가 나오면서 단 한 번의 신청만으로도 모든 계좌 지급정지를 할 수 있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온라인 사이트인 어카운트 인포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일괄 계좌 지급정지를 신청하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사진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검색창에 어카운트인포라고 검색합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위 화면에서 지급정지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온라인 신청의 경우, 어르신들이나 스마트폰을 잘 사용하기 힘든 분들은 신청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금융당국은 이 부분을 인지하여 본인 계좌 일괄 지급 정지 서비스를 은행 영업점에서 신청하거나 은행 고객센터에서도 전화로 신청할 수 있게끔 확대 운영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이 확대 운영이 7월 5일부터 시행이 된 것입니다. 그래서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꼭 기억해 놓으셔야 하고요. 주변에 부모님이나 자녀, 지인분들에게 무조건 알려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보이스피싱이 우려가 되거나 내 개인정보가 노출이 되어서 위험한 상황에 놓였다면 이 본인 계좌 일괄지급정지서비스를 기억하셔서 바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시면 어카운트 인포 사이트에서 바로 신청하시면 되고 그게 어렵다면 오프라인으로 본인 은행을 찾아가거나 고객 센터로 즉시 전화해서 본인 계좌 일괄 지급 정지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본인 계좌 일괄 지급 정지는 은행 영업시간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야간, 주말에도 고객센터 전화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니 꼭 기억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주요 은행 고객센터 번호는
이 유용한 제도를 많은 분들이 모르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먼저 가족 그리고 지인들에게 공유하셔서 혹시나 모를 위험에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이 편리하게 살 수 있는 그날까지 제가 알고 있고 공부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긍정의 응원과 힘이 되는 클릭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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