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편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블루베리는 각종 항산화 성분과 미네랄이 풍부해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블루베리는 최고의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항암과 항염증 효과가 아주 우수합니다. 하지만 이런 블루베리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건강상 이점을 크게 높일 수도 있고, 반대로 빈번하게 드시면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블루베리와 같이 먹지 말아야 할 음식과 올바른 세척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블루베리와 같이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은 우유입니다.
블루베리의 새콤달콤함과 우유의 부드러움이 만나면 맛있는 블루베리 주스가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우유에 갈아서 마십니다. 하지만 블루베리와 우유를 같이 갈아서 마신다면, 블루베리의 영양소 파괴는 물론,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국제의약바이오 저널에 따르면, 블루베리의 폴리페놀 성분과 우유 단백질의 친화성 때문에, 블루베리와 우유를 같이 먹을 경우, 블루베리의 항산화 성분이 대부분 파괴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우유 속 칼슘은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과 만나면 킬레이트와, 즉 서로 결합하게 됩니다. 이렇게 결합된 물질은 불용성 침전물을 형성하여 체내에서 녹거나 흡수되지 않고 대변을 통해 그대로 배출됩니다. 이 침전물이 아무런 영향 없이 배출만 되면 상관없겠지만, 소화가 되지 않고 머무는 과정에서 위와 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블루베리와 우유를 자주 갈아서 마시거나, 위와 장이 약한 분들이라면, 소화불량이나 복통, 메스꺼움은 물론, 위와 장의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식습관이 지속된다면, 사람에 따라 위와 장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으니, 블루베리와 우유는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먹더라도 간혹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블루베리를 먹고 최소 2시간이 지난 후에 우유를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블루베리 세척법
시중에서 구입한 블루베리는 먹기 전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블루베리의 세척 방법은 생가와 냉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생과는 재배와 유통 과정에서 농약이나 이물질이 묻어 있을 수 있으니 식초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물 1l에 식초를 두세 큰 술 정도 넣고 5분 정도 담그는 것입니다. 자원 절약 차원에서 물 1L까지는 필요 없으며, 블루베리양에 따라 적당한 물양을 조절하고 그 비율대로 식초를 넣으시면 됩니다. 식초의 초산 성분은 금속 이온에 달라붙는 성질이 있어 과일이나 채소에 묻은 중금속이나 잔류, 농약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5분 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으면 블루베리를 가장 안전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냉동블루베리는 먹을 때 씻지 않고 그냥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냉동식품이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 있고, 씻으면 영양소가 빠져나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제품에 따라 씻어서 먹으라고 표기된 것도 있고, 씻지 않고 그대로 먹어도 된다고 표기된 것도 있지만, 살짝 씻는 것이 더욱 안전합니다. 한국소비자원에서 실시한 냉동 과일에 미생물과 잔류농약 검사 결과, 기준치를 초과한 제품들이 나온 경우도 있었습니다. 대부분 냉동 과일은 얼리기 전에 세척을 하지만, 운송과 보관 과정을 거치면서 온도가 적절히 유지되지 않으면 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런 제품을 장기간 먹게 되면 식중독이나 배탈 등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냉동 블루베리의 경우 바로 드시지 마시고, 흐르는 물에 가볍게 세척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오래 씻거나 물에 담글 경우 블루베리의 수용성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녹아 나올 수 있으니 10초 정도만 씻어도 충분합니다. 물에 잠깐만 씻어도 블루베리 표면에 얼어있던 농약과 세균의 전량은 생각보다 크게 줄어듭니다. 따라서 냉동 블루베리는 한 번에 먹을 만큼만 꺼내서 살짝 씻어 먹어야 하며 절대 재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씻거나 냉동시킨 블루베리를 재냉동할 경우 수분과 온도로 인해 세균의 증식이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이 상태로 냉동 보관하면 세균은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으며 다음에 해동되는 순간 더욱 왕성하게 활동하기 때문입니다. 생가와 냉동 모두 먹을 만큼만 꺼내서 그때그때 씻어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블루베리도 과섭취 시 몸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하루 30개 정도만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블루베리를 더욱 깨끗하게 드시고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